본문 바로가기

health

웨이트 트레이닝이 가져다주는 효과

신체기능 강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혈류량이 증가하여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했던 신체 각 부분들의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됩니다. 이에 새로운 세포와 근육 조직이 확장되는데, 이렇게 내분비 순환기능이 개선되면 신체의 신경, 호흡, 순환, 생식, 소화, 배설 등의 기능도 능률적으로 향상되어 질병에 대한 저항력 증가하며 노쇠 현상 및 노화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초체력 향상 및 근력, 근지구력 강화
웨이트 트레이닝은 무거운 중량을 다루는 운동이므로 근력과 근지구력, 기초체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어떤 스포츠를 하던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런 점을 인식해 최근 스포츠 선수들은 시즌이 아닌 동절기나 경기가 없는 기간에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1주일에 2회 내지 3회를 실시하고 있으며, 종목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신진대사율 증가로 인한 체지방 연소 효과
근육의 양이 많아지면 몸은 그만큼 신진대사율이 높아져 운동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됩니다. 이것은 몸이 그만큼 체지방을 연소하기 유리한 상태가 되는 것을 뜻합니다. 여기에 유산소 운동을 병행한다면 체지방 연소에 더욱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신체교정 및 체형변화 효과
중량운동을 할 때에는 자세를 중시하는데 이런 바른 자세를 유지함으로 평소 생활습관 때문에 구부정해진 신체를 교정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웨이트 트레이닝의 가장 큰 장점은 원하는 체형을 만들 수 있어 외소하거나 뚱뚱한 몸에서 벗어나 보기 좋은 몸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유연성 강화
중량운동시 어느 부위를 수축할 때, 반대쪽 근육을 최대한 긴장켜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최적의 유연성 향상을 위해서는 스트레칭을 병행하여야 합니다.


심폐지구력 강화
심폐지구력을 강화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사실 웨이트 트레이닝의 주가 되는 웨이트 트레이닝은 심폐지구력보다는 근력강화에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그러나 현대의 웨이트 트레이닝은 운동 프로그램에 유산소 운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산소 운동으로 인한 심장과 폐, 순환기계통의 강화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함에 있어 지칠 줄 모르는 체력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체조 10분  (1) 2007.01.01
등산시 바르게 걷는법  (3) 2006.10.16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운동?  (0) 2006.09.29
예뻐지자! 건강하자! 날씬해지자! Health Tip  (2) 2006.09.28
e-피로 증후군 & 예방법  (2) 2006.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