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ㄴ LINUX

우분투 Edgy Eft에서 AIGLX를 사용하는 Beryl 설치하기 (펌)

우분투 Edgy Eft에서 AIGLX를 사용하는 Beryl 설치하기

번역 사항 #


2006.12.24일 문서를 기준으로 1차 번역을 하였습니다. 원문은 [http]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어색하거나 잘못된 곳이 있다면 주저없이 고쳐주세요. :) - dasomoli

알림 #


더 많은 문서가 https://help.ubuntu.com/community/CompositeManager/AIGLX 에서 이용가능합니다.

알림: ATI 그래픽카드 : AIGLX 로 ATI/Radeon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는지는 여러분이 그래픽카드를 무엇을 쓰는가에 달려있습니다. 만약 문제가 발생했다면 fglrx 드라이버로 XGL 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Edgy Eft 에서 AIGLX 로 베릴 설치하기 #


저장소 추가 #


sources.list 파일을 편집하세요:
sudo gedit /etc/apt/sources.list
다음 줄을 추가하세요:
deb http://ubuntu.beryl-project.org/ edgy main
GPG 키를 위해서(패키지가 인증받은 것인지 확인하는):
 wget http://ubuntu.beryl-project.org/
root@lupine.me.uk.gpg -O- | sudo apt-key add -

지원을 보장하지 않는(그렇지만 버그리포트는 환영 :) ) 실험적인 svn 꾸러미를 위해서는:
 # Treviño의 Beryl-SVN 우분투 저장소
 # GPG key: 81836EBF
 deb http://3v1n0.tuxfamily.org edgy beryl-svn

Treviño 의 저장소를 위한 GPG 키:
 wget http://3v1n0.tuxfamily.org/DD800CD9.gpg -O- | sudo apt-key add -
설치전에 꾸러미 목록을 업데이트하세요.
 sudo apt-get update

AIGLX 활성화 #


Edgy Eft의 X.org 7.1은 AIGLX를 포함하고 있고 활성화는 매우 쉽습니다.

X 서버 설정 #

루트 권한의 텍스트 편집기로 /etc/X11/xorg.conf 파일을 여세요.

"Module" 부분 아래에 다음 줄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Load "dri"
 Load "dbe"
 Load "glx"
다음 여러분의 그래픽카드를 위한 "Device" 부분을 찾고 다음을 추가하세요:
 Option  "XAANoOffscreenPixmaps"
그리고 마지막으로 어디에도 다음이 없다면 파일의 가장 끝에 추가하세요:
 Section "DRI"
         Mode 0666
 EndSection
 
 Section "Extensions"
         Option "Composite" "Enable"
 EndSection

X 서버 재시작 #

우분투 사용자:
 sudo /etc/init.d/gdm restart
쿠분투 사용자:
 sudo /etc/init.d/kdm restart

베릴 설치 #


간단히 다음과 같이 입력하세요.
sudo apt-get install beryl
매우 쉽죠!

장식을 위한 테마가 필요할 겁니다.
sudo apt-get install emerald-themes
베릴은 모든 의존적인 것들(beryl-core, beryl-plugins, beryl-manager, beryl-settings, 또한 장식 테마(emerald 그러나 emerald-themes는 아님))을 설치할 메타 꾸러미입니다. 모두 설치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또는 간단히 사용하세요:
sudo aptitude install beryl
aptitude 는 필요한 것 뿐만 아니라 "추천되는" 꾸러미도 설치할 것입니다. emerald-themes 는 추천되는 다른 꾸러미 중 하나입니다.)

베릴 시작 #


베릴을 시작하기 위해서 beryl이라고 간단히 입력하면 되지만 대신 관리자를 사용하는 것이 더 유용합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입력하세요
 beryl-manager
모두 잘 진행되었다면 베릴은 splash 화면을 보여주고, 여러분의 창틀이 에메랄드 테마로 바뀌고 여러분이 그 창을 움직일 때 흔들릴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의 시스템 트레이에 새 에메랄드 아이콘이 있음을 알릴 것입니다. 이 것은 여러분이 베릴을 제어하거나 베릴 설정 관리자나 에메랄드 테마 관리자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베릴이 충돌을 일으키면 다른 창 관리자로 되돌리도록 제공합니다.
즉시 splash 화면을 보지 못했다면 베릴을 로딩하기 위해서 관리자를 띄워야 합니다. 빨간색 보석을 클릭하고 창 관리자 선택으로 가서 베릴을 선택하세요. 작동하지 않는다면 어딘가 문제가 있는 겁니다! 다행히 유용한 디버깅 출력 메시지가 터미널 세션에서 나타날 것입니다. 우분투 사용자는
irc://irc.freenode.net/ 상의 #ubuntu-xgl이나 #xgl 채널 에서 도움을 위해 질문할 수 있습니다. 또는 [http]Beryl forums에서 검색해 보세요; 다른 사람도 아마 같은 문제를 겪었을 겁니다.

베릴 환경설정 #


베릴과 AIGLX 가 설치된 지금 여러분은 그 것을 자동으로 시작시킬 방법이 필요할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OpenGL 게임이나 원격 세션 같은)어떤 프로그램은 베릴로 실행되지 않도록 (GDM 이나 KDM 에서) AIGLX 를 위한 독립된 세션을 갖는 겁니다. 왜냐하면 그 것은 불안정하거나 버그가 있을 듯한 실험적인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입니다. 그 방법은 여러분이 언제나 로그아웃하거나 X 서버를 재시작하고 정규 세션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두 개의 새로운 파일을 생성해야 합니다:시작 스크립트와 X 세션 파일

세션 쉘 스크립트를 생성하기 위해서 여러분이 즐겨쓰는 텍스트 에디터(예를 들면 gedit 나 kedit)를 Root 로 여시고 startberyl.sh라는 이름으로 새 스크립트를 생성하세요:
gksudo gedit /usr/bin/startberyl.sh
KDE에서는 gksudo 대신에 kdesu를 사용하세요. 또한, 다음의 명령을 적당하게 바꾼 /usr/local/bin~/bin 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알림: 그놈에서는 시스템 > 기본 설정 > 메뉴 배치을 사용해서 gksu "gedit %U"명령을 사용하는 루트 권한의 텍스트 편집기gksu nautilus을 사용하는 루트 권한의 노틸러스를 수동으로 프로그램 메뉴 항목으로 설정합니다.

여러분의 설정에 따라 다음 스크립트 중 하나를 사용하세요:

그놈
#!/bin/sh
beryl-manager
sleep 4
exec gnome-session
KDE
#!/bin/sh
export KDEWM="/usr/bin/beryl-manager"
exec startkde
XFCE
#!/bin/sh
beryl-manager
sleep 4
exec xfce4-session
또는 마지막 줄을 읽을 수 있습니다.
 exec dbus-launch --exit-with-session gnome-session
KDE를 위해서는 그놈을 위한 gnome-sessionstartkde로 대체.

지금 여러분은 스크립트를 실행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 것은 (루트로 실행된)노틸러스나 컹커러에서 파일에서 우클릭한 후 속성을 골라서 할 수 있습니다. 또는 터미널에서:
sudo chmod a+x /usr/bin/startberyl.sh
세션을 만들기 위해서 /usr/share/xsessions/Beryl.desktop 파일을 생성하고 (다시 말하지만 gksudo/kdesu를 사용해서 루트 권한의)텍스트 편집기로 다음 내용을 그 안에 넣습니다:
 [Desktop Entry]
 Encoding=UTF-8
 Name=Beryl
 Exec=/usr/bin/startberyl.sh
 Icon=
 Type=Application
지금 GDM 이나 KDM 을 시작했을 때 선택 가능한 Beryl이라는 세션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 세션으로 로그인 하면 베릴이 (startberyl.sh 스크립트를 통해서) 실행되고 그놈이나 KDE가 로딩될 것입니다. 보통 세션의 로그인은 문제 해결을 위한 가속회되지않거나 AIGLX로 멋지게 실행되지 않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데스크탑을 기본으로 보여줄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여러분은 베릴 관리자를 로그인할 때마다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놈

* 시스템 > 기본 설정 > 세션 을 선택하세요.
* 시작 프로그램 탭을 선택하세요.
* 더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beryl-manager라고 입력하세요.
* 이전 단계를 다시 한 후 beryl을 추가하세요.
* 종료

KDE

더 간단하지만 그래픽적이진 않습니다. 터미널에서:
 ln -s /usr/bin/beryl-manager ~/.kde/Autostart/beryl-manager
beryl-manager를 세션 시작시에 추가한 후 (Beryl 로고가 보여진 후 하얀 사각형/까만 화면이 나오는 것 같은)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 후부터는 그 것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GUI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제거를 위해 다음을 해야 합니다:

콘솔을 실행하기 위해 Ctrl-Alt-F2 를 누르고 입력합니다:

그놈:
 rm ~/.config/autostart/beryl-manager.desktop

KDE:
 rm ~/.kde/Autostart/beryl-manager
지금 다시 로그인 하기 위해서 (화면으로 돌아오기 위해)Ctrl-Alt-F7를 누른 후 (X 서버를 재시작하기 위해)Ctrl-Alt-Backspace를 누르거나, Ctrl-Alt-F7에 따르는 터미널에서 sudo /etc/init.d/gdm restart(KDE는 kdm start)를 입력해야만 합니다.

베릴 사용 #


너무 느리다면 베릴 설정 관리자를 열고 흐림 효과를 제거(또는 변경)하세요 -- 어떤 그래픽카드에서 어떤 조합은 정말 느립니다.

기본 명령은 [http]기본 명령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