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ㄴ ETC

Vmware wirkstation5_solaris9 설치

- Vmware wirkstation5_solaris9 설치
 
Vmware에서 Solaris 9 설치

1. Solaris 설전 전 작업

 
① Solaris 9 x86 다운로드 : http://www.sun.com/software/solaris/9/index.xml

 
Software 1of2, Software 2of2, Language CD

② VMware Workstation 5 설치

 
③ 가상 운영체제 설정
- 바탕화면의 VMware 아이콘 더블 클릭
- VMware 실행 화면에서 [New Virtual Mache] 아이콘 클릭
- New Virtual Machine Wizard 실행 [다음]
- Virtual Machine Configuration - Custom 선택 후 [다음]
- Virtual Machine format [다음]
- Guest operating system - Sun Solaris 선택 후 [다음]
- Virtual machine name : Solaris 9 (experimental)

Location : 설치할 디렉토리 (15GB 이상의 공간이 지원되는 디렉토리) [다음]
- Memory : 윈도우 메모리의 절만 정도 할당. 256 입력 후 [다음]
- Network Type - Use bridged networking 선택 후 [다음]
- I/O adapter types - SCSI Adapters: LSI logic [다음]
- Disk - Create a new virtual disk [다음]
- Virtual Disk Type - IDE [다음]
- Disk capacity - Disk size 란에 10GB 할당 후 [다음]
- Disk file [마침]

 
④ Vmware 화면 왼쪽의 Favorites 란에 [Solaris 9 (experimental) ] 추가됨
아이콘 클릭 후 CDROM 드라이브 설정 변경
- 왼쪽 Devices 리스트에서 [CD-ROM]을 더블클릭
- Connection의 [Use ISO image] 선택 후 Software 1번의 이미지 파일선택 후 [OK]
- 상단 Toolbar의▶아이콘 클릭하여 운영체제 설치 진행

2. Solaris 9 x86 설치

- X86 시스템 디바이스 설정

① Solaris Device Configuration Assistant
[F2] 키를 눌러 솔라리스 디바이스 설정을 진행한다.

 
② Bus Enumeration
버스 타입을 설정하고, H/W 환경 설정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Enter] 키를 누른다.

③ Scanning Devices
하드웨어 장치를 검색한다.

④ Identified Devices
검색한 하드웨어 리스트를 표시해준다. [F2] 키를 선택해 다음으로 진행한다.

 
⑤ Loading
검색된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로딩한다.

- 설치 방식 선택

① Boot Solaris
부팅을 지원하는 장치 목록이 표시된다. [CD]를 선택한 후 [F2] 키를 누른다.

 
② Current Boot Parameters
설치 방식을 선택한다. 1번을 선택하면 대화식 모드로 솔라리스를 설치한다.
1을 입력한 후 [Enter]를 누른다.

 
 
솔라리스 설치방식

솔라리스를 설치하는 방법에는 Web start installation, Interactive installation, Jump Start installation, Installation over the network, Custom Jump Start installation과 같이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WebStart Installation
웹스타트 설치방법은 Solaris Install CD를 사용해서 설치하는 방법이다. Install CD를 사용하여 JAVA 기반의 GUI 환경에서 대화식 모드로 설치하는 방법이다.

- Solaris Interactive Installation
대화식 설치방법은 솔라리스 설치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CD를 이용해 대화식으로 설치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필요한 내용에 대해 즉시 대답을 요구하므로 윈도우와 같은 다른 운영체제를 접한 사람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대화형 설치방법은 설치할 시스템의 수만큼 솔라리스 CD가 있어야 하고, 솔라리스를 설치하는 동안에는 솔라리스 설치 시 결정할 사항을 입력하거나, 솔라리스 CD를 바꾸어 주어야 하므로 시스템 관리자가 솔라리스 설치 외 다른 작업을 하기가 힘들다. 대화형 설치 방법은 설치가 끝난 후에 별도로 소프트웨어 패키지나 소프트웨어 패치를 추가한다면 시스템 관리자가 하나씩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치해야 한다. Solairis software 1,2 CD 필요.

 
- JumpStart Installation
점프스타트 설치 방법도 Solaris Software를 이용해 설치한다. 솔라리스가 설치되지 않은 머신에서 첫번째 Software CD를 사용해서 점프 스타트 방법으로 설치하면, 미리 정의된 설치 목록과 시스템 정보에 따라 솔라리스를 자동으로 설치한다. 따라서 솔라리스를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CD에서 읽어오지만, 솔라리스를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시스템 관리자가 입력할 필요가 없다.

- Network Installation
솔라리스는 CD를 사용하지 않고 네트워크를 통해 설치할 수도 있다. 솔라리스가 설치된 다른 시스템에 미리 솔라리스 CD를 모두 복사한 후, 솔라리스를 설치할 시스템을 위해서 네트워크로 부팅 할 수 있도록 별도의 설정 과정이 필요하다. CD를 사용해서 설치할 경우에는 동시에 설치할 시스템의 개수만큼 CD가 필요하지만, 네트워크로 설치하면 솔라리스가 가동 중인 시스템에 솔라리스 CD에 모든
내용을 미리 복사 하기 때문에 한 벌의 CD만 있으면 원하는 만큼 많은 수의 시스템에 한꺼번에 설치 할 수 있다 . 솔라리스를 네트워크를 통해 설치하면 설치 프로그램은 네트워크를 통해 가져오지만, 설치 시 필요한 정보는 시스템 관리자가 직접 입력해야 한다.

- Custom JumpStart
사용자 정의 점프 스타트 방법은 점프스타트 설치방법과 네트워크 설치 방법의 장점만 모은 설치 방법이다. 점프 스타트 설치 방법은 솔라리스를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는 시스템 관리자가 입력 하지 않아서 편리하지만, CD로 설치 시 손으로 직접 바꾸어야 한다. 네트워크 설치 시 CD를 미리 다른 솔라리스 시스템에 모두 복사한 후 네트워크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읽어서 설치하기 때문에 솔라리스 CD를 바꿀 필요가 없지만, 솔라리스를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는 시스템 관리자가 하나씩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사용자정의 점프 스타트는 솔라리스를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설치 소프트웨어를 모두 네트워
크에서 가져온다. 다른 솔라리스 시스템에 솔라리스를 설치하기 위한 정보를 만들어 놓고, 솔라리스 CD를 모두 복사해 놓으면 새로 설치할 시스템에서는 명령어 한 줄만 입력하면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진행된다. 사용자정의 점프 스타트는 설치 솔라리스 CD에 들어있는 소프트웨어 뿐 아니라 별도의 추가 어플리케이션,패치까지도 설치할 수 있고,셸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각각의 시스템에 맞도록 환경을 꾸밀 수도 있다. 동시에 많은 수의 시스템에 솔라리스를 비슷한 환경으로 설치할 경우 가장 알맞은 방법이다.
 

- 언어선택

 
① Select a Language
설치를 위한 언어 선택화면이 표시된다. “5”를 입력한 후 [Enter]를 누른다.

 
② Select a Locale
설치 시 사용할 언어 셋을 선택한다.
“0”을 입력해 Korean EUC를 선택하고, [Enter]를 누른다.


- 솔라리스 설치 안내

 
① The Solaris installation Program
솔라리스 설치 시작을 알리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F2] 키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한다.

 
② kdmconfig - Introduction
kdmconfig를 통해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설정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F2]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한다.

③ kdmconfig - view and Edit Window System Configuration
솔라리스 설치를 위해 검색한 장치리스트가 표시된다. Vmware에서는 이곳에서 장치설정을 하지 않고,텍스트 방식으로 설치를 모두 끝낸 후vmware 드라이버를 이용해 설정한다.
[F3] 키를 눌러 드라이버 설정을 하지 않는다.

- 네트워크 설정
① Identify This System
시스템 식별화면으로,네트워크 설정과 기본 시간대,날짜를 설정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F2] 키를 누른다.

 
② Network Connectivity
NIC(Network Interface Card)가 있다면 [yes]를 선택하고 [F2] 키를 누른다.

③ DHCP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을 사용한다면 [yes]를 선택하고, 고정 IP 주소를 사용한다면 [No]를 선택하고 [F2] 키를 누른다.

 
④ Host Name
Network에서 이 시스템을 식별하는데 필요한 host 이름을 입력하고, [F2] 키를 누른다.

⑤ IP Address
사용하는 IP 주소를 입력한 후 [F2] 키를 누른다.

⑥ Subnets
서브넷 마스크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한다. [Yes]를 선택한 후 [F2] 키를 누른다.

⑦ Netmask
서브넷 주소를 설정한 후 [F2] 키를 누른다.

 
⑧ IPv6
시스템에서 IPv6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한다. [No]를 선택한 후 [F2] 키를 누른다.
IPv6 현재의 인터넷 주소 체계인 IPv4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인터넷 사용량을 수용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앞으로 개인 휴대 단말기(PDA)와 차세대 이동통신, TV, 냉장고등 정보가전제품에도 인터넷 주소가 들어가야 하는데, 현재의 IPv4 주소 체계로는 만들어낼 수 있는 IP 주소의 최대치가 약 43억 개에 불과하다.때문에 새로운 주소체계인IPv6 도입이 유럽, 일본 등 선진국 중심으로 이루어지고있다. IPv6는 IPv4의 32비트 주소 길이를 128비트로 늘려 2의 128제곱(43억*43억*43억*43억)개의 주소를 생성할 수 있어 인터넷 주소 부족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 할 수 있다.

⑨ Set the Default Router
기본 게이트웨이를 설정한다. [Detect one upon reboot]를 선택하면 부팅시 자동으로 라우터를 검색하고, [Specify one]을 선택하면 다음화면에서 라우터 주소를 입력하도록 하고,
[None]을 선택하면 라우터를 설정하지 않는다.
[Specify one]을 선택한 후 [F2] 키를 누른다.

⑩ Default Route IP Address
라우터의 IP 주소를 입력한 후 [F2] 키를 누른다.

 
⑪ Confirm Information
지금까지 설정한 네트워크 정보가 표시된다.변경할 사항이 있으면[F4] 키를 누르고, 변경할 사항이 없을 경우 [F2] 키를 누른다.

 
- 보안 정책 구성

① Configure Security Policy:
커버로스 인증을 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한다. [No]를 선택한 후 [F2] 키를 누른다. 커버로스 인증은 설치 후에도 언제든 설정 가능하다.

커버로스(Kerberos) 인증
커버로스라는 이름은 그리스 신화에서 따왔는데, 저승의 신 하데스의 문을 지키는 머리가 셋 달린 개를
말한다. 커버로스 인증은 네트워크 환경에서 전송되는 암호화되지 않은 패스워드나 ~/.rhosts 와 같은
인증 시스템의 보안상의 허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인데, 여러 대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엔 보안을
위해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설치 후 man SEAM 명령으로 커버로스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② Confirm Information
보안정책에 관련된 사항이므로 한번 더 확인한다. [F2] 키를 누른다.

 
 
- Name Service 선택

① Name Service
NIS+, NIS, DNS, LDAP, None 중에서 사용할 서비스를 선택한다. 솔라리스 시스템이 여러 대가 있는 곳에서는 NIS+, NIS, LDAP을 사용할 것이고, 그렇지 않은 곳에서는 DNS만 사용할 것이다. [DNS]를 선택한 후 [F2] 키를 누른다.

② Domain Name
Domain Name Server 이름을 입력한 후 [F2] 키를 누른다.

 
③ DNS Server Addresses
DNS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한 후 [F2] 키를 누른다.

④ DNS Search List
DNS Search domain 이름을 입력한다. DNS Search domain 이름은 domain name 생략 시 자동으로 부여하여 검색할 도메인 이름이다. [F2] 키를 누른다.

 
⑤ Confirm Information
지금까지 설정한 네트워크 정보가 표시된다. 특별히 변경할 사항이 없다면 [F2] 키를 누른다.

 
- 시간대(Time Zone) 설정

① Time Zone
시스템에서 사용할 표준 시간을 설정한다.
[Asia]를[Space bar]로선택한 후 [F2] 키를 누른다.

② Country or Region
나라를 선택한다. [Korea(South)]를 선택한 후 [F2] 키를 누른다.

③ Date and Time
Time Zone 설정으로 인해 찾아진 시간이 표시된다. 현재 시간과 다르다면 수정한다.
[F2] 키를 누른다.

④ Confirm Information
설정한 Time Zone 정보가 표시된다. 변경할 사항 없다면 [F2] 키를 누른다.

⑤ 지금까지 설정한 사항을 시스템에 설정하고 솔라리스 설치 프로그램을 구동한다.

 
 
- 소프트웨어 설치

① Solaris Interactive Installation
솔라리스 설치가 진행된다는 메시지와 함께 설치 방법을 선택하도록 한다.
[F2 Standard] 선택 시 CDROM을 기반으로 하여 표준 Solaris Distribution을 통해 설치하고, [F4 Flash] 선택 시 플레시 아카이브(윈도우 GHOST와 비슷)로 솔라리스를 설치한다. [F2] 키를 눌러 Standard 방식으로 설치한다.

② Select Geographic Regions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언어 인코딩 방법을 선택한다. 기본으로 [Asia]-[Korean EUC]가 선택되어 있다. [F2] 키를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간다.

 
③ Select Software
설치할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선택한다.
Core System Support : 솔라리스를 사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소프트웨어만 설치한다.
End User System Support : Core System +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GUI 환경을 제공한다.
Developer System Support : Enduser System + 개발 패키지들이 포함된다.
Entire Distribution : 솔라리스 CD에 포함된 모든 패키지를 설치한다.
Entire Distribution plus OEM support : 솔라리스 CD에 포함된 모든 패키지와 OEM으로 지원되는 프로그램까지 함께 설치한다.

④ Select Disks
솔라리스 운영체제를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한다. c0d0에서 c0는 SCSI 컨트롤러(IDE 컨트롤러) 중 첫 번째 것을 의미하고, d0는 하드디스크의 위치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c0d0는 첫 번째 컨트롤러에 붙어있는 첫 번째 하드디스크(Primary Master)를 말한다.
부팅디스크를 변경하려면 [F4]를 선택하고 변경할 사항이 없으면 [F2]를 누른다.
단, VMware에서는 변경할 사항이 없어도 [F4] 키를 누른다.

 
⑤ Disk Editing Options
[Edit FDISK Partition]을 선택한 후 [F2] 키를 누른다.

⑥ Customize fdisk Partitions for Disk: c0d0
사용자 정의 fdisk 파티션 정보를 보여준다. Partition Type에 [SOLARIS]라 설정된 공간에 솔라리스 운영체제가 설치된다. 공간이 충분한지 확인하고 [F2] 키를 누른다.

 
⑦ Select Disks
다시 Select Disks 화면이 표시된다. [F2] 키를 누른다.

⑧ Automatically Layout File Systems?
자동으로 파일시스템을 레이아웃 할 것인지 묻는다. [F2]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파티션 분할이 이루어지고, [F4]를 누르면 수동으로 파티션 설정을 할 수 있다. [F4] 키를 눌러 수동 파티션 설정 화면으로 들어간다.

⑨ File System and Disk Layout
현재 설정되어 있는 슬라이스 정보를 보여준다. 솔라리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와 swap 파티션이 존재해야한다. /와 swap 파티션을 생성하기 위해 [F4 Customize]를 선택한다. [F4] 키를 누른다.

 
⑩ Customize Disk: c0d0
슬라이스를 구성한 후 [F2] 키를 누른다. 슬라이스는 보통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특별히 슬라이스로 나눈 디렉토리를 제외한 나머지 디렉토리가 포함된다. /usr 솔라리스 기본 프로그램이 위치한다. /export/home 일반 사용자들의 홈 디렉토리이다. 보통 “사용자 수 * 한 사람당 홈 디렉토리에 저장할 수 있는 최대 용량 * 0.5” 정도로 할당한다.
/var 스풀 디렉토리와 로그파일과 같이 용량이 빨리 증가하고 내용도 자주 변
경되는 파일이 위치한다. mail 서버를 운영할 경우 사용자들의 메일이 저
장되는 공간이다. 보통 “사용자 수 * 사용자에게 허용한 메일 용량” 으로 크기를 설정한다. swap 가상 메모리로 실제 메모리의 2배에서 3배까지 할당한다.

⑪ File System and Disk Layout
앞에서 설정한 슬라이스의 구조를 다시 한번 보여준다. 특별히 수정할 내용이 없다면 [F2] 키를 누른다.

 
⑫ Mount Remote File System?
솔라리스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 NFS(Network File System 서버의 디렉토리를 마운트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잘 사용되지 않는다.이곳에서 설정하는Remote Mounts는 설치후 원격 파일 시스템 마운트와는 관계없다. [F2] 키를 누른다.

⑬ Profile
지금까지 설정한 정보가 모두 표시된다.변경할 사항이 있으면[F4 Change]를 선택하고 변경 할 사항이 없다면 [F2] 키를 누른다.

 
⑭ Warning
Warning 메시지가 표시되나 운영체제 설치 후에는 문제가 없다. [F2] 키를 누른다.

⑮ Reboot
Software CD 1번을 모두 설치한 후 자동으로 Rebooting 할 것인지 선택한다. [Auto Reboot]를 선택하지 않고, 수동 리부트를 선택하면 1번 CD 설치 후 프롬프트(#)가 표시되고, reboot 라는 명령을 입력해야 한다. [Auto Reboot]를 선택한 후 [F2] 키를 누른다.

 
⑯ Information
만일 시스템 부팅시마다 장치구성을 묻는 화면을 생략하고 싶다면, 장치구성 지원/부트 디스크를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제거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F2] 키를 누른다.

⑰ Preparing System for Solaris install
하드디스크의 분할 영역을 생성,디스크레이블을 설정,대체 슬라이스 처리 작업을 진행하고 앞에서 생성한 슬라이스를 생성한다.

 
⑱ Solaris Initial Install
솔라리스 Software CD 1번이 설치된다. 설치 진행시간은 대략 15-20분 정도 소요된다.

 
 
- 설치 후 재 부팅

① Install boot blocks (c0d0)
솔라리스 Software 1번 CD가 설치완료 되면 “Install of CD 1 complete.” 메시지를 출력하고, rebooting된다.

 
② boot parameters
시스템이 리부팅 된 후 초기화 작업을 진행 한 후 boot parameter 설정 메시지가 표시된다. [Enter]를 눌러 Default로 부팅 되도록 한다. 디바이스 장치를 설정한다.

③ kdmconfig - Introduction
솔라리스 설치 시 디바이스 드라이버 설정을 생략하였으므로, 부팅 후 kdmconfig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구동되어 디바이스를 설정한다는 메시지를 출력한다. [F2] 키를 누른다.

④ kdmconfig - View and Edit Window System Configuration
디바이스 설정 화면이 표시된다.장치 드라이버는 설치 후에 설정한다. [F3] 키를 누른다.

 
⑤ Root Password
시스템의 최고 관리자인 root의 패스워드를 설정한다.

⑥ System Initialization
설치된 프로그램을 이용해 디바이스 설정을 진행한다. 디바이스 설정 진행 중 WARNING을 발생시키고, kdmconfig를 실행하여 장치 설정화면을 실행하려고 한다.
root의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⑦ kdmconfig - Introduction
[F2] 키를 누른다.

⑧ kdmconfig - View and Edit Window System Configuration
[F3] 키를 누른다.

 
 
 
- Software CD 2 of 2 설치

2번 CD를 설치하기 위한 매체를 선택한다. “1”을 선택한 후 [Enter]를 누른다.
CD 2번으로 교체한다. Vmware의 [VM]메뉴를 선택하고 [Rmoveable Device] - [CD-ROM ...] - [Edit]를 선택한 후 CD image를 2번으로 변경한다.
다음 [Enter]를 누른다. 2번 CD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 시간은 대략 30-40분 정도 소요된다. 2번 CD가 설치 완료되면, “2”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 Language CD 설치
Solaris Language CD 설치 매체를 선택한다. “1”을 입력하여 CD로 설치한다. Vmware의 CD image를 변경한 후 [Enter]를 누른다. Language CD를 설치하면 /usr 디렉토리에 155.93MB 소요됨을 표시해주고 있다. 설치를 진행하려면 “1”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Language CD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 시간은 대략 20분 정도 소요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2”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Enter]를 누르면 시스템이 리부팅 되고, “!”를 누르면 프롬프트가 표시된다. “!”를 눌러 프롬프트가 표시되면 reboot 명령을 입력해 리부팅 할 수 있다. [Enter]를 누른다.

 
- Vmware용 Solaris 드라이버 설치

① SunOS Boot
시스템이 부팅될 때 Vmware의 VM 메뉴에서 CD를 드라이버 CD로 교체한다.

 
② Current Boot Parameters
[Enter]를 누른다.

③ 드라이버 설정
드라이버 설정 중 오류 메시지가 표시된다. root의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④ kdmconfig Mismatch Detected
[F3] 키를 누른다.

⑤ consol login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해 root로 로그인한다.

 
⑥ Vmware 드라이버 Package 설치

이전에 설치된 xf86 드라이버 패키지를 삭제한다.

 
# pkgrm SUNWxf86
자동으로 마운트 된 CDROM 드라이버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 cd /cdrom/20040114_000414/solaris

# ls
sunwx000.pkg sunwxf86.pkg
vmware용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 pkgadd -d sunwx000.pkg
all, y, y 입력

# pkgadd -d sunwxf86.pkg
all, y, y 입력
설치한 패키지가 적용되도록 sync 명령을 실행한다.

 
# sync
드라이버 설정을 진행한다.

# kdmconfig
kdmconfig 명령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드라이버 설정 화면이 표시된다. 이곳에서 Video Device, Keyboard Type을 변경한다. 단, Video Device를 선택[x]한 상태에서 [F2] 버튼을 클릭했을 때 “XF86-VMWARE VMware SVGA virtual video cards" 가 표시되지 않으면 vmware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것이다.이때는 시스템을 리부팅해서 다시 한번kdmconfig를 실행해 확인해보고, 그래도 보이지 않으면 다시 한번 sunwx000.pkg, sunwxf86.pkg패키지를 설치해본다.

① Video Device/Moniter는“XF86-VMWARE VMware SVGA virtual video cards"로,
Keyboard는"Generic Korean"으로 변경하고 [F2]키를 누른다.

② 설정한 정보를 이용해 윈도우 환경을 테스트한다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F2]를 누른다.

③ 정상적으로 드라이버를 설정했다면 컬러 차트표를 확인할 수 있다. 마우스로 [Yes] 버튼을 클릭한다. [No]를 선택하면 다시 kdmconfig 설정화면으로 돌아간다.

④ [Yes]를 선택한 경우 프롬프트가 표시된다. reboot 명령을 실행한다.

 
#reboot

⑤ Rebooting이 진행되면 CDE 로그인 창을 확인할 수 있다.

'STUDY > ㄴ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3com 스위치 (3COM SuperStack )  (0) 2008.02.21
고객이 NO라고 말하는 7가지 이유  (0) 2007.07.31
스폴러 에러??  (0) 2007.03.05
꼭 알아야 할 도스 명령  (0) 2007.02.22
IE에서 blink tag를 가능하게..  (0) 2007.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