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ㄴ web2.0

Silverlight 개발자 100만명

해외 여러 컨퍼런스 또는 세미나를 많이 다녀보면 느끼는 공통점이 있다. 그렇지 않은 행사도 있지만,,,대개 Genernal Session이나 Keynote Speech가 가장 영양가가 있다는 것이다. CEO나 주요 전략가 또는 CxO 레벨의 발표자와...기술에 대한 데모는 그 밑에 최고의(기술내공+발표력+인지도) 전문가를 내세우게 된다.

이렇다 보니 General Session만 듣고, 뒤에 이어지는 디테일한 세부 세션은 듣지 않는 사람도 있는데...누구씨는 보통 General Session 듣고, 그 뒤에는 주로 Lab을 통한 실습 및 행사장에 전시되어 있는 커뮤니티, 솔루션 파트너, 협력사 등등의 부스를 찾아 다니면서 기념품도 받고 사람들도 만나고 말 그대로 그냥 돌아 다닌다. 돌아 다니다가 다리 아프면 그냥 바닥에 주저 앉아 인터넷 하고, 그러다가 저녁에 뭘 먹을지 행복한 고민을 한다. 그래서 누구씨는 해외출장을 매우 좋아하는데, 이번 MIX07은 아쉽게도 참석하지 못했다.

General Session이나 Keynote Speech만 봐도 향후 몇 일간 진행될 세션의 큰 방향과 꼭 알고 넘어가야 할 주요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는데, 이번 MIX07 행사의 레이오지와 스캇가써리의 발표 동영상을 보고 몇 가지 느낀점을 정리하려 한다. 참고로 구체적인 요약은 낭만 부채도사, 황리건 블로그 시즌 2, 준서아빠의 실시간 현장 블로깅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Silverlight, 무엇을 말하려 하는가?
첫째, 리치+비디오+웹+다종 플랫폼+다종 브라우져 --> 이런 것들이 모인 체험 플랫폼을 제공한다. 그 동안 많이들 들어왔던 내용들이다...구체적인 고객 데모는 상당히 인상적이다. 아래 링크에서 키노트에서 시연된 데모를 전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Mix07 Keynote 동영상(약 2시간)
http://metahost.origindigital.com/microsoft/20070430/mix07_20070430_500.asx

둘째, 파워 오브 닷넷, 닷넷의 힘을 빌리겠다는 말인데... 크게 두 가지를 의미한다.
우선은 Silverlight이 알파, 베타 버전을 넘어 정식 RTM(Released To Market)될 때의 모습을 생각해 보면,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의 미려하고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웹에서도 느낄 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닷넷의 파워풀한 프로그래밍 리소스와 모델을 웹에서도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한가지는 개발자 입장에서 Silverlight 기반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닷넷 기반 언어를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상당히 중요한 점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면, 마이크로소프트가 닷넷을 처음 발표할 때 가장 부각시켰던 메시지이자 고민이 있었다.

- 어떻게 하면 닷넷 기반의 웹 개발자를 양성할 수 있을까?

간단하다...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닷넷을 발표할 때, 닷넷기반 100만 명의 웹 개발자를 확보한 것이나 다름이 없었다...왜냐하면 윈도우 VB6.0 개발자들이 전부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 지식으로 ASP.NET을 개발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Silverlight이 닷넷 CLR(Common Language Runtime)을 지원한다고 한다. 이 말은 100만 Silverlight 개발자가 준비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공부 하나도 안하고 바로 Silverlight 개발은 힘들겠지만, 자신이 주 프로그래밍 언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개발자에게 상당히 중요한 점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레이오지가 언급한 세 번째 Silverlight 메시지는 Software + Service 개념이다.
Software를 Desktop 애플리케이션으로 생각하고, 매우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가져다 주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서비스는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웹 애플리케이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고객의 시나리오에 따라 Software로 솔루션을 제공할 수도 있고, 서비스로 솔루션을 제공할 수도 있고, 둘 다 적용하여 고객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다는 의미이다. 즉, Service로 제공할 경우엔 'Universal Web'(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측면을 중요시 한 것이고, Software로 제공할 경우엔 'Experience First'(풍부한 사용자 경험)측면이 우세한 것이라는 것이다. 이 선택은 전적으로 고객 시나리오에 기반하고 있으며, 중요한 것은 마이크로소프트는 Software + Service 전략에 맞는 개발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그 개발 플랫폼의 선봉장은 바로 Siliverlight와 Expression Studio라는 것이다.

레이오지가 강조한 이 세가지 Silverlight 메시지 중에, 누구씨에겐 두 번째가 가장 의미 심장하다. 현장에서 NETFLIX 데모를 보여준 Razorfish의 부사장 Darin Brown의 데모 후 맺음말이 생각난다.

"이 데모를 만드는데 단지 3주가 걸렸다. 우리를 고용해 줘서 고맙다"

펌: http://noogoo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