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모

Pentax 자가핀교정 매뉴얼

DS,DL시리즈 k100d 모두 해당됨

1. 우선 전원이 OFF 된 상태에서 AE-L과 info 버튼을 같이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ON 시킵니다.

2. 전원을 ON 시키면 Firmware 버전이 나오는데 이 때 5초 안에 Menu 키를 2회 누른후 info 키를 1회 누릅니다.

3. 영어리스트가 뜨는데, 맨위 항목 DEBUG MODE를 방향키로 DIS에서 EN으로 바꿔주고 OK버튼을 누릅니다.

4. 이러면 이상한 로딩 메시지 같은게 LCD에 뜨면서.... 약간 겁나게 하는데.. 절대 겁내지 마시길....

그냥 로딩 비슷한 글씨 뜨거든 살포시 Menu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럼 평상시 처럼 Menu들이 뜹니다.

5. 상위탭 셋업메뉴로 들어가시면 평소 보이지 않던 메뉴가 나타나는데 마지막항목인 AF TEST 항목으로 갑니다.

6. 들어가시면 AF AREA TEST와 쉬프트 바가 뜨는데 여기서 값을 조정하시면 됩니다.

(AF AREA TEST 값을 0 ~ 3 까지 조정할 수 있는데 이는 무시하고 DEFAULT항목인 0으로 설정하세요.)

7. 그 바로 아래에 쉬프트바가 있는데, 제가작성한 모니터핀교정 사용기를 보신후

결과물이 후핀일 경우에는 + 값으로 더 주고, 전핀일 경우에는 - 값으로 더해주세요.

8. 측거점은 중앙에만 놓으시고 찍으시길 바라며 쉬프트바에 있는 값은 한번에 최대 +-120까지 설정가능합니다.

이값을 넘는 값을 입력할때는 120까지 설정하고, 5번부터 시작하면 거기에 다시 값을 더하거나 뺄수 있습니다

9. 설정 후 OK 버튼을 누릅니다.

10. 그러면 또 이상한 영문들이 LCD에 뜨는데,  이 화면은 AF테스트 화면이기때문에 겁내지 마시기 바랍니다.

11. 이제 모니터화면을 보시고 모아레가 나올정도의 칼핀이 되는지를 테스트삼아 몇장 찍습니다.

12. 줌렌즈의 경우 화각대별로 테스트하시고 근거리 원거리 모두 여러장씩 찍으시기 바랍니다.

13. 그러면 LCD화면에 찍을때마다 이상한 숫자들이 나오나,  긴장하지 마시고 그냥 테스트를 마치시면 됩니다.

14. 테스트종료 방법은 처음과 동일합니다. 
( 파워 끄고 AE-L & info 버튼 누르고 파워키고 Menu 2번 info 한번 누르면  맨위의 항목 DEBUG MODE 여기서 EN 했던 값을 DIS로 바꾸시면 됩니다.)  
(주의: 이번에 파워 킬 경우에는 처음과 다르게 f/w 버전이 2줄로 뜹니다. 뜨자 마자 Menu 2번 info 누르지 말고 약 1초 후에 누르는게 잘됩니다.)

15. 만약 그래도 핀이 맞지 않는다면 다시 처음부터 반복실행 하시면 됩니다.
(주의:  쉬프트바의 값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다시 들어가면 초기화되는줄 알고  이것저것 만지다보니 값이 200을 넘기도 했는데 뭐 다시 들어가셔서 빼주면 아무상관이 없더군요.)


[작성: ‘광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