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모

펜탁스 브랜드의 유래와 의미


1. PENTAX 브랜드 이름의 유래

「PENTAX」브랜드를 최초로 사용한 제품은 1957년 5월 발매된 일안리플렉스 카메라 「아사히펜 탁스 (통칭 AP)」였습니다.

「아사히플렉스」5각 프리즘(펜타프리즘)을 실었다는 의미로 「아사히펜탁스」라고 이름 붙여졌습니다.
 

「아사히펜탁스 AP」는「아사히플렉스 A」에 5각(펜타) 프리즘을 탑재한 카메라로 눈에 보이는 수준으로 정립·정상을 얻을 수 있어 기동성과 편리함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거기서 카메라의 개발과 병행하여 종래의 「아사히플렉스」와는 다른 새로운 제품명을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PENTAX」는 1957년 2월에 상표를 출원하여 같은 해인 6월에 등록되었습니다.

 이후 카메라를 중심으로 제품명에는 「아사히펜탁스」가 사용되었고 1970년대 후반부터 카메라 이외의 제품에도 「PENTAX」브랜드가 사용되기 시작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카메라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79년 9월에 발매한 「PENTAX MV-1」부터 입니다.

2. "*ist"브랜드 네임의 기원

컴퓨터 용어로 모든 문자를 대신하는 “와일드 카드”의 하나인 「*(asterisk)」와 <~하는 사람><~주의자>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영어의 접미어 「-ist」를 조합하여 「*ist 」라는 펜탁스 일안리플렉스 카메라의 새로운 브랜드가 탄생했습니다.
 

 「*」에는 여러 가지 어구를 옮겨 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Artist(예술가), Liberalist(자유주의자), Idealist(이상주의자), Naturalist(자연주의자), Humanist(인도주의자)라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
「*ist」는 “자신만의 확고한 생각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사는 모든 사람들”이라는 의미를 담아 명명되었습니다.
 
3. DSLR 브랜드 “K”의 기원과 의미

펜탁스에서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는 “PENTAX K 마운트”를 기념하여 명명했습니다.
 

펜탁스에서 그동안 없었던 획기적인 제품이나 역사적인 새로운 제품이 나올 때 마다 K 마운트에서 사용한 “K”를 사용해 왔습니다.  
 

4. 콤팩트 카메라 브랜드 “Optio”의 기원과 의미

「광학」을 의미하는Optics」라는 말을 바탕으로 PENTAX 소형·경량의 컴팩트 카메라를 이미지화해 만든 조합어입니다. 펜탁스만의 첨단 광학 기술에 대한 자신감과 소형·경량카메라 개발이라는 기본 컨셉을  형상화한 것입니다.
출처 : 야후 http://kr.blog.yahoo.com/leejc70

' 메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그우먼 [김미화]..  (0) 2008.06.26
뿌까?  (0) 2008.06.25
아침부터 이거보니 더 짜증이 밀려온다..ㅡ``ㅡ  (3) 2008.06.20
J.J 비어하우스  (0) 2008.06.09
광우병..안전하다구요?  (0) 2008.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