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숲 해설가와 함께하는 전국 자연휴양림 해설가가 추천하는 6곳- 사시사철 푸른 곳들


중미산 자연휴양림
서울 뿐만 아니라 각 지방의 유명 자연휴양림에서도 숲 해설가를 만날 수 있다.

사단법인 숲해설가협회는 2001년 하반기부터 숲을 찾은 탐방객들에게 나무와 숲에 대한 환경적`문화적 인식을 넓혀주고 숲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통찰력, 열의,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자 전국 휴양림 14곳에서 숲 해설 활동을 하고 있다. 여행 계획을 세웠다면 시간과 날짜를 확인하고 떠날 것.

또한 가족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를 개발해 가족들간의 대화시간을 늘리도록 한다. 예를 들어 가족 모두가 편을 갈라서 고스톱이나 윷놀이로 내기를 한 후 진 편은 상차리기나 설거지하기, 심부름하기 등 여러 가지 벌칙을 정해 일을 나누는 것도 재미있다.

1. 중미산 자연휴양림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라 불리는 농다치고갯길 꼭대기까지 올라가면 휴양림입구가 나타나고, 정상에 서면 울창한 숲과 남한강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어 눈이 시원하고 산 안개가 끼는 아침이면 통나무집 주위에 운무가 가득해 색다른 분위기가 난다.

휴양림 내에는 기존 산책로를 이용 12개의 환경해설판이 설치된 스스로 알아보는 자연학습로는 약 50분이 소요되며 1.2㎞의 거리를 돌아보는 동안 자연휴양림의 이해와 숲이 인간에게 주는 역할등 청소년의 자연학습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_ 위 치 :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신복리.
- 문 의 : (031)771-7166.
_ 휴장일 : 매주 화요일 (성수기(7월~8월)를 제외)

2. 대관령 자연휴양림
울창한 소나무숲과 맑은계곡, 바위가 어우러진 대관령기슭에 1988년 전국 최초로 조성된 자연휴양림이다. 휴양림내 50년 ~ 200년생 아름드리 소나무숲 중 일부는 1922년~1926년에 인공으로 소나무씨를 뿌려 조성한 숲으로 학술적 가치가 높은 산림이다.

특히 솔고개 너머에 있는 숲속수련장은 강의실과 숙박시설, 잔디광장, 체력단련시설, 숲속교실 등을 구비하여 청소년수련시설로 아주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자기학습식 숲체험로, 야생화정원, 황토초가집과 물레방아, 숯가마터 등은 색다른 볼거리로 가족단위의 자연학습과 산림문화체험장으로써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_ 위치 :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어흘리
_ 문의 : (033) 644-8327
_ 휴장일 : 없음

미천골 자연휴양림
3. 미천골 자연휴양림
약 7km에 달하는 미천골계곡은 곳곳에, 크고 작은 폭포를 만들며 굽이쳐 흐른다. 태백산맥 동편에 위치한 심산오지대로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된 울창한 산림으로 구성된 휴양림 내는 숙박시설, 편의시설 이외에도 신라시대 고적인 선림원지와, 불바라기약수터, 재래봉(토종꿀)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 등이 있다.

문화유적 탐방과 자연교육을 겸할 수 있으며, 휴양림 내 임도를 이용 산책과 산악자전거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주변에는 인진 쑥, 장뇌, 송이, 산채 등 지역특산물도 다양하다.

_ 위치 : 강원도 양양군 서면 황이리
_ 문의 : (033) 673-1806
_ 휴장일 : 없음

4. 청옥산 자연휴양림
청옥산은 기이한 모양의 바위와 하늘을 향해 쭉쭉 뻗은 울창한 수목, 그 아름다운 나무들 사이 산책로를 따라 은은한 나무 향에 취해 걷다가 출렁다리를 건너면 머리 위의 빽빽한 나뭇가지 사이로 보이는 하늘과, 귀가 시끄러울 정도로 지저귀는 산새들로 원시 숲에 온 듯하다.

또 봄이 되면 곳곳에 야생초가 피고 계곡주변으로는 산목련이 활짝 피어 꽃 잔치를 벌인다. 가을의 오색단풍 또한 운치를 더한다. 인근의 백천계곡에는 깨끗한 물에서만 서식하는 빙하기 어족인 천연기념물 제 74호인 열목어가 자생하고 있으며, 계곡 내에 현불사와 인근의 태백산, 미인폭포도 둘러볼 만 하다.

_ 위치 : 경북 봉화군 석포면 대현리
_ 문의 : (054)672-1051,1052
_ 휴장일 : 없음

희리산해송 자연휴양림
5. 희리산해송 자연휴양림
산 전체가 해송으로 사계절 내내 푸르름을 간직한 채 산림욕에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숲속의 집과 해송림, 저수지는 빼어난 조화를 이루고 있어 경관이 아름답고 입구에 저수지가 위치하여 낚시를 겸한 산림휴양이 가능하다.

등산로를 따라 정상에 올라가면 서해바다를 관망할 수 있고 춘장대해수욕장, 금강하구둑 및 한산 모시타운 등이 근거리에 위치하여 주변관광지와 연계이용이 가능하다. 숲해설판, 야생화관찰원, 버섯재배원, 무궁화전시포와 체육시설이 있어 가족단위 또는 각급 학교나 단체에서 방문하여 심신과 정서를 함양 하고 초·중·고 학생의 자연학습 체험의 교육장소로 손색이 없다.

_ 위치 : 충남 서천군 종천면 산천리 산35-1
_ 문의 : (041)953-2230
_ 휴장일 : 없음

6. 덕유산 자연휴양림
대전이나 거창 등지에서 접근이 용이하며 덕유산 국립공원 인접지역으로 무주구천동 계곡 입구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 낙엽송 및 잣나무가 울창하고 주변경관이 수려하여 휴식공간 최적지로서 휴양림내 임도는 숲속 자전거타기를 즐길 수 있다.

인근지역에 무주리조트, 덕유산 국립공원, 라제통문, 무주양수발전소, 적상산성 등 관광명소가 있어 사계절 이용 가능함

_ 위치 : 전북 무주군 무풍면 삼거리
_ 문의 : (063)322-1097
_ 휴장일 : 없음/ 윤순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