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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잘한 스크랩들..

LMS /LCMS구축 지침

LMS /LCMS 구축 지침  
 
교육부 2004 년 8 월 배포한 LMS /LCMS 구축 지침

교과별 콘텐츠 제작 지침 개발 연구
과제 책임자: 류진선(한국교육학술정보원)
위탁 연구 책임자: 박인우(고려대학교)
공동 연구자: 김경현(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서유경(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임진호(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김정원(한국교육학술정보원)

머리말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삶의 많은 부분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교육에서도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으로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개별화 된 학습활동이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지원하는 사이버가정학습체제는 최근 러닝의 활성화와 맞물려 효과적인 e-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사이버가정학습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교육인적자원부 및 시 도교육청은 사이버자율학습을 운영한다거나 학습자관리시스템 , (LMS) 학습콘텐츠관리 시스템 를 구축하여 사이버학급을 편성 운영하는 사업추진을 계획하 (LCMS)고 있다 이미 몇 몇 교육청에서는 에 기반을 두어 특색있는 사이버학급 . LMS 을 구성하거나 보다 향상된 학습자 지원체제를 확립하여 사이버가정학습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는 사이버가정학습 시범운영 체제에 들어가 있다.


사이버가정학습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사이버 라는 교육환경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설계 개발하는 것이다 나아가 개발한 콘텐츠를 사이버학습 운영전략에 따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콘텐츠를 상호 공유하고 재활용하는 방법 등이 주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통한 사이버가정학습체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수행되었다 지금까지의 학습 콘텐츠 개발  재사용 및 공유 등의 표준화에 대한 충분한 고려없이 수행된 것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시작단계에서부터 각 개발 주체들에게 재사용 및 공유를 고려한 컨텐츠 설계가 가능하도록 필요한 표준요소를 제시하였다 아무쪼록 본 연구가 향후 사이버가정학습체제의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는 실무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고 관련연구가 지속되어 국제적인 표준으로 발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끝으로 연구과제 수행기간 동안 세미나 전문가 정책토론회 시 도교육청 담당자 협의회 최종검토에 참석하여 좋은 의견들을 제시해 주신 여러 전문가와 연구를 수행한 연구진들의 노고에 진심어린 감사를 표한다.


년 월 2004 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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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요약
가 연구의 개요 .
가정에서도 초고속통신망을 통한 인터넷이 가능해졌으며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대부분 인터넷과 연결된다 이러한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편화 및 통신망의 급속한 발전은 사회의 모든 분야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교육 또한 예외는 아니다 컴퓨터교육과 교육정보화를 통해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최근 러닝이 매우 중요한 교육의 한 , e-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컴퓨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교실수업 등에서도 이러한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환경의 변화를 반영하고 학습자들에게 보다 친숙한 인터넷을 통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사이버가정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학교수업을 보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터넷기반의 학습서비스로서 학생 중심 가정연계 중심 온라인 중심 학교교육과정 중심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학생은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를 통해 수준별 자율학습과 교과상담 학력진단 및 진학 진로상담을 ,서비스 받을 수 있다 또한 커뮤니티 등을 통해 사이버선생님이나 학부모들과의 연계도 이루어진다.이러한 사이버가정학습체제는 자율학습 지원단계 제도적 연계단계 평생학습 지원단계의 단계를 거쳐 완성된다


나 연구의 내용 .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체제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사대상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는 크게 가지로 구분되며 학습지원 학습정보 상담 커뮤니티 등이다 학습지원은 직접적으로 학습을 지원하는 것으로 학습콘텐츠의 학습과 평가 등이 이루어진다 이 때 활용되는 학습콘텐츠는 일반 오프라인 학습을 온라인으로 단순히 옮기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와 인터넷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전달되는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평가 역시 오프라인의 모든 평가방법이 개발가능하지 않다 . 특히 평가결과가 유의미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통한 평가에 적합한 평가방식과 문항이 개발되어야 한다.사이버가정학습은 중앙시스템과 각 시도교육청의 시스템으로 구성이 된다 가장 중요한 학습콘텐츠는 각 시도교육청에서 자율적으로 개발하게 되고 개발된 콘텐츠의 정보는 중앙시스템에서 종합 관리하게 된다 이러한 정보의 종합관리는 사이버가정학습체제의 중요한 목적인 콘텐츠의 공유유통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 전제이다 이처럼 중앙시스템으로 모인 콘텐츠 메타데이터는 학습자들이 여러 시도교육청이 개발한 콘텐츠를 검색하는 기본 자료로 사용된다 또한 콘텐츠가 업데이트되거나 삭제되는 경우 바로 중앙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되어 검색의 유효성을 확보하게 된다. 물론 이러한 완성된 콘텐츠 전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인 사용이나 수정의 경우는 저작권의 문제 등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가 있어야 하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이러한 모든 콘텐츠의 활용방안이 가능하다는 전제로 시스템이 구축된다.
이러한 콘텐츠 서비스체계를 통해 콘텐츠를 자유롭게 재구성할 수 있게되고 학습자의 특성이나 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러한 재구성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학습객체단위로 구분하여 개발해야 하는데 이러한 학습객체단위의 개발은 수정이나 추가의 경우에도
효율성을 가질 수 있다.따라서 이 지침에서는 콘텐츠공유를 전제로 개발을 위한 지침을 제시하
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삼는다.

다 연구의 범위 .
본 연구는 사이버가정학습의 자율학습 콘텐츠의 개발에 필요한 지침을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 도교육청간의 공동 활용 및 재사용을 위한 개발 및 제작지침을 기술하고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과 같은 국제적인 표준에 부합될 수 있도록 표준화지침을 제공하고 Model)
자 작성된 것이다 특히 표준화와 관련하여 표준의 기술적 구조와 내용을 알지 못한다하더라고 개발이 가능하도록 표준화과정을 설명함으로써 표준화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이버가정학습을 위한 콘텐츠는 새로 개발하는 것만이 아니라 기존에 개발된 콘텐츠 및 민간 업체 개발 콘텐츠를 활용하여 서비스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기개발된 콘텐츠가 사이버가정학습 시스템 내에서 활용될 수 있고 학생들이 일관된 콘텐츠를 학습하도록 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을 따라야 한다 또한 공유 유통을 전제로 하므로 반드시 콘텐츠의 표준화과정을 따라야 한다 이러한 표준화는 단지 검색 목적이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활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제시하기 위한 측면에서도 반드시 검토되어야 한다 그러나 . 공유 유통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는 기존 콘텐츠에 대해서는 반드시 표준화 과정을 적용할 필요는 없다.본 지침에서는 자율학습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과 각 개발단계에서의 역할을 분명히 한다 또한 콘텐츠의 질을 확보하기 위해 교과별 특성을 반영한 학습모델과 개발방안을 제시하고 미디어요소나 구현방식에 대한 최소한의 기술적 지침을 제시하게 된다.본 지침은 전체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 장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체제의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제 장에서는 콘텐츠개발과의 전체적인 개발과정을 설명하였다 제 장부터 제 장까지는 기획 설계 제작 평가의 과정에 따라 세부적 진행과정과 해야 할 일 및 지침 등을 설명하였다.

http://blog.naver.com/cwchang/40023277278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