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사진/ㄴ 사진찍기

초보자들에게 유익한 촬영 테크닉 10개

매우 간결하고 쉬운 내용이지만 사진을 취미삼아 처음 배우시는 분들에겐 매우 실전적이고 재미있는 테크닉들이라고 생각됩니다.

1.Keep your camera ready
순간적으로 지나칠 수 있는 멋진 장면을 카메라에 담는 것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있는 일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항상 카메라를 휴대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할 것. 소형,경량 포켓카메라이면 무난함.

2.Get close
일반적으로 주제에 접근하여 촬영할수록 사진이 주는 인상이 좋아진다. 왜냐하면 불필요한 배경을 생략할 수 있고 주제를 보다 명확히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초보자가 가장 범하기 쉬운 실수는 주제가 되는 피사체의 크기가 너무 작거나 사진에 군더더기가 너무 많다는 점이다. 인물위주 사진에서는 과감하게 2~3m이내로 접근하여 촬영해 보기를... 처음에는 배경을 빼 놓고 찍는다는 것이 못내 아쉬울지 모르겠지만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매력적이다. 얼굴만 클로즈업해서 촬영하고자 할 경우 1.2m 보다 더 접근해서 망원계렌즈 (105mm)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기 때문에 근접촬영에 대한 부담을 빨리 떨어버리도록 하는 것이 테크닉향상에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3.Keep people busy
촬영을 위해서 모델에게 특정포즈를 요구할 수 있지만 자연스럽고 재미있는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모델이 자연스럽게 움직이고 있을 때 촬영해 보는 것도 살아있는 사진을 만드는 요령이다. 놀란 표정이라든지, 우는 아기모습이나 기뻐서 어쩔줄 몰라 하는 장면들도 카메라에 담을 수 있는 소중한 순간이다.

4.Use simple background
단순한 배경이 주제에 시선을 집중시킨다.이것 또한 초보자가 흔히 범하는 실수 중 하나, 이것 저것 화면에 담으려고 하다 보니 산만해지고 주제가 빈약해 지기 일쑤이다. 특히 멋진 풍경을 배경으로 인물을 배치하고 촬영할 경우가 많은데, 인물이 주제면 인물에, 풍경이 주제면 풍경을 강조할 수 있도록 촬영위치나 카메라앵글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5.Place the subject off-center
주제를 중심에 배치하고 촬영하는 것이 잘못 된것은 아니지만 주제를 중심에서 비껴 배치함으로써 보다 다이나믹하고 재미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으며, 주제에 의해 배경이 끊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주제의 배치방법은 화면을 가상적으로 가로,세로로 각각 3분할 하였을 때 분할선이 서로 교차하는 꼭지점에 배치하는 것이 무난함.

6.Include foreground in scenics
풍경촬영에 있어 전경에 어떤 사물(나무)을 배치하는 것이 깊이나 원근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될 수 있으면 원경/중경/근경이 모두 들어갈 수 있도록 화면 구성을 시도해 보자.

7.Look for good lighting
아마추어가 가장 좋아하는 광선은 순광(촬영자가 태양을 등지고 찍는 경우)이고, 프로들이 선호하는 광선은 역광(촬영자가 태양을 바라보고 찍는 경우)이다. 순광으로 찍은 사진은 밋밋하고 재미가 없지만 역광사진은 심상적이고 아름다운 사진을 쉽게 만들 수 있다. 특히 역광으로 인물촬영을 하는 경우, 멋진 line light(뒤에 비치는 태양에 의해 만들어지는 밝은 윤곽선)를 만들 수 있고 피사체가 태양을 바라보지 않기 때문에 얼굴을 찌푸리지 않은 자연스러운 표정을 카메라에 담을 수 있다. 이때 얼굴에 드리워진 그림자를 제거하기 위해 카메라에 내장된 플래시를 사용해 볼 것. 또한 인물촬영에 있어 맑고 햇볕이 쨍쨍할 때 보다는 (보기 싫은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짐) 오히려 구름이 있어서 빛이 부드럽게 산란될 때 더욱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 볼 것.

8.Hold your cmaera steady
촬영시 카메라가 흔들리면 선예한 사진을 기대하기 어렵다. 카메라 잡는 자세는 카메라를 잡은 양손을 옆으로 벌리지 말고 몸 중심으로 가까이 붙이고 팔꿈치를 가슴에 대서 흔들림을 최소화해야 하며 숨이 깊이 들이 쉰 다음 1/3 정도 내 뱉은 상태에서 살짝이 셔터보튼을 누른다.

9.Use your flash
실내라든지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시 선예하게 사진을 찍기 위해서 플래시를 적극적으로 사용해 보도록 한다.이때 포켓카메라의 플레시빛에 의해 조명돨 수 있는 거리는 2~3m이내이기 때문에 피사체와 촬영자의 거리에 주의하도록 한다, 실외에서 촬영할 때도 짙은 그림자를 부드럽게하고 피사체의 칼라를 밝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10.Choose the roght film
촬영의도에 맞게 흑백/칼라, 네가/리버셜, 고감도/저감도 등의 필름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실내 촬영시 어두운 조명으로 인해 셔터속도가 1/30초이하로 떨어지기 째문에 흔들림없이 촬영하고자 한다면 고감도 필름의 사용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