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ㄴ WINDOWS

Windows Server 2003 그 이후…

Windows Server 2003 그 이후…

Windows Server 2003 - 어플리케이션, 인프라스트럭쳐, 정보 근로자를 위한 운영체제.

10년 이상을 거쳐, 지금까지 Windows Server는 여러 가지 그 목적을 가지고 기업 및 사용자에게 선을 보여왔고 그 중에서 특이하게도 Windows Server 2003은 많은 윈도우 서버 기능들을 크게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플랫폼, 인프라스트럭쳐 플랫폼, 정보 근로자를 위한 플랫폼으로 대표화하였고 운영체제의 특성을 뚜렷이 하였고 그 특성에 맞게, 특히 어플리케이션 서버 역할. 즉, .NET을 위한 플랫폼으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했다.

이러한 Windows Server 2003이 발표된 지 벌써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마이크로소프트는 2년을 주기로 Minor Release를 4년을 주기로 Major Release를 발표한다는 약속을 기반으로 Windows Server 2003 R2를 발표하였다.

Windows Server 2003 R2는 Windows Server 2003 SP1을 기초로 만들어진 제품으로서 기존의 버전들과 아주 유연하게 통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보안, 성능, 확장성 면에서도 뛰어난 운영체제 제품이다.

이런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R2는 보다 쉽고 비용 효과적으로 기업 내에서는 물론 기업 밖에서도 ID와 위치, 데이터 및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한 연결 및 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이로 인하여 ID와 액세스 관리, 지점 서버 관리, 저장소 설치 및 관리, 기업 내,외부의 어플리케이션 개발 작업등을 매우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한다.

Windows Server 2003 R2의 사용 시나리오는 크게 다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번 째 시나리오는 지점 오피스 관리이고, 두번 째는 계정연합 및 단일 로그온 시나리오, 그리고 마지막이 스토리지 관리 시나리오이다. 세 가지 시나리오 모두, 많은 기업이 현재 극복해야 하는 과제에 관련이 된 것들이며, 앞으로 IT부서에서는 이 세가지를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해야 하는 과업을 가지게 될 것이다.

수년 전부터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IT 부서의 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기술들을 제시하기 위하여 노력해왔고 Windows Server 2003 R2서버는 특히나 이런 시나리오에 맞도록 설계가 된 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 이러한 세가지 시나리오를 위하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시한 Windows Server 2003 R2의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서 간단히 짚어보도록 하겠다.

  • 쉽고 강력한 지점 서버 관리
    Windows Server 2003 R2 기능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통해 지점 통합을 위한 확실한 이점들을 제공한다.
    • 강력한 파일 복제 - Windows Server 2003 R2는 분산 파일 시스템(DFS)을 위해 완전히 다시 작성된 복제 엔진을 포함한다. DFS Replication (DFS-R)은 이전의 File Replication Services(FRS)보다 파일 서버 동기화에 있어 보다 확장적이고 효율적인 강력한 멀티마스터 파일 복제 기능을 제공한다. DFS-R은 복제 계획을 세우고 조정하며, 다양한 복제 토폴로지를 제공하고, WAN의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Remote Differential Compression (RDC)를 활용한다. 이런 기능으로 WAN 연결이 중단되더라도 데이터는 저장되었다가, WAN 연결이 복구될 때 다시 전송되는 것이 가능해 진다.
    • 고급 압축 기술 - Remote Differential Compression (원격 차등 압축; RDC)은 글로벌 파일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변경 사항들만 복제하는 WAN과 친숙한 압축 기술이다. RDC는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하는 지점 서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복제된 파일 크기에 대한 강화된 성능 등을 비롯해 매우 높은 WAN 효율성을 제공한다.
    • 향상된 관리 도구들
      ① Print Management Console (PMC)은 네트워크 프린터 토폴로지를 보다 잘 살펴 볼 수 있게 해 주고, 이 기능을 통하여 IT 관리자들이 프린터의 상황을 모니터하여 이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지점 프린터 사용자들이 일관된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② Microsoft Management Console (MMC) 3.0은 파일과 프린트 서비스 관리를 위한 기업 차원의 관리 프레임워크를 포함하도록 확장되었다. 관리자들은 마이크로소프트 표준 관리 인터페이스의 친숙한 외양으로 인해 보다 편리하게 이를 사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들은 로컬 문제 해결을 위해 현장 관리자들이나 타 업체의 컨설턴트들을 배치할 필요를 줄일 수 있다.

      ③ 강화된 DFS Namespaces (DFS-N)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네트워크 인프라 내에서 파일 시스템 루트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해 주고, "네임스페이스"라는 그룹화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공유 폴더를 제공할 수 있다. 더불어 Microsoft Operations Manager 2005 (MOM) Management Pack for DFS는 FRS보다 훨씬 세부적인 관리 기능들을 제공한다.

    • 중앙화된 데이터 저장 - 중앙화된 데이터 저장은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소규모 데이터 센터들의 관리 비용을 줄여주고, 지점 데이터의 복제는 충분한 대역폭이 제공되는 경우 정해진 간격으로 중앙의 한 곳에서 자동으로 수행되고, 이런 식으로 라운드 트립(round trip)도 최소화된다.
    • 향상된 사용자 생산성 - 지점 서버들은 사용자와 어플리케이션들이 의존하는 최신 데이터에 대한 안정적이고 일관된 액세스를 제공한다. 서버는 로컬 서버가 응답하지 않는 경우, 중앙 서버나 로컬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로컬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 간편한 ID와 액세스 관리

    그러나 내부 어플리케이션을 외부 사용자에게까지 확대하는 것은 IT 부서에 각종 보안 및 관리 문제들을 야기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오직 적합한 외부 사용자들에게만 기업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할당하고, 그렇게 부여된 액세스 권한이 사용자의 역할에 부합하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인프라 사용자 기반 확대에 따라 늘어난 관리 작업들도 관리해야 한다.

    Active Directory Federation Services (ADFS)는 각 부서들이 연합 트러스트를 통해 사용자의 ID 정보를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관리자들이 ID 관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설계된 Windows Server 2003 R2의 새로운 기능이며, ADSF는 Web Services (WS-*)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구축된 마이크로소프트 차세대 정보 보안 인프라의 첫 번째 제공 기술이다. ADFS는 Active Directory 설치의 가치를 높여 파트너와의 공동 작업을 촉진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 생산성을 높이고, IT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보다 철저한 보안을 제공하고, 또한 인터넷과 연결된 웹 환경에서의 Windows Server ID 서비스의 능력을 확대하여, 엑스트라넷 설치를 위한 보다 강력한 인증과 기본적으로 위임된 관리 능력을 제공하고 마이크로소프트 기술과의 철저한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ADFS와 함께 Windows Server 2003은 Active Directory Application Mode (ADAM)는 물론 Windows와 UNIX 기반 Network Information Service (NIS)를 통합할 수 있게 도와 주는 Server for Network Information Services 같은 UNIX ID 관리 기능들, 그리고 안전한 암호 관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Windows와 UNIX를 실행하는 서버들의 통합에 도움이 되는 Password Synchronization 등에 매우 다양한 개선 사항들을 제공한다.

  • 효율적인 스토리지 관리

    IT 업계의 매우 다양한 저장소 관리 기술들을 수용하기 위해, Windows Server 2003 R2는 저장소의 중앙화된 보기, 간소화된 계획, 프로비저닝, 유지 관리, 향상된 모니터링 및 보고 기능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도구들을 제공한다. 이러한 이점들은 관리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IT 리소스들에 대한 저장소를 관리할 수 있게 해 주고, 그러한 리소스들에 맞게 저장소 공간을 최적화할 수 있게 해 주는 새롭고 편리한 도구들을 통해 제공된다:

    • File Server Resource Manager(파일 서버 리소스 관리자) - File Server Resource Manager (FSRM)는 시스템 관리자들이 저장소가 사용되는 방법을 이해하고, 저장소 보고서를 작성하고 볼륨과 폴더에 할당량을 적용하며 서버의 파일을 스크리닝하여 저장소 사용을 관리할 수 있게 해 준다. FSRM을 사용하면 할당량을 설정하고, 파일 스크린을 작성하며, 저장소 보고서 작성 일정을 수립하여 저장소 사용을 보다 잘 계획하고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Storage Manager for SANs - Storage Manager for SANs은 고객들이 SAN에서 하나 이상의 저장소 하위 시스템에 저장소를 프로비저닝할 수 있게 해 주고, Microsoft Virtual Disk Service (VDS) 기술을 기반으로 Storage Manager for SANs은 파이버 채널(Fibre Channel)과 Internet SCSI (iSCSI) 저장소 하위 시스템에 대한 프로비저닝도 허용한다.
  • 적용이 간편하고 예측 가능한 Windows Server 2003 R2

    앞서 언급한 대로 Windows Server 2003 R2는 SP1을 설치한 Windows Server 2003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코드 기반을 토대로 구축되었기 때문에 설치를 가속화하고 보안을 강화할 수 있게 도와주며, 또한 IT 부서와 기업에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해 준다.

앞서 이미 말씀드린 거처럼, Windows Server 2003 R2 서버는 지점 오피스 관리, 간편한 ID 와 액세스 관리, 그리고 효율적인 스토리지 관리를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Windows Server 2003 SP1코드를 기반으로 구축되었기 때문에 성능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보안을 위한 많은 요소들이 향상된 운영체제 버전이다. 다음 기회를 이용해 보다 자세한 기능을 알아보게 되겠지만, Windows Server 2003 R2는 보안과 안정성이 향상된 운영체제를 고객에게 제공하겠다고 제시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의지를 반영한 제품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