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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이용실태 조사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이용실태 조사

*대학생 802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쇼핑몰의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대학생들의 45.2%는 하루에 3시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의 82.5%는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2003년 9월 조사에서의 72.3%에 비하여 10.2%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 대학생들의 76.9%가 최근 3개월 동안 인터넷쇼핑몰에서 3회 이하의 구매를 한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2003년 9월에 조사에서는 80.7%의 대학생들이 최근 3개월간 구매빈도가 2회 이하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상품 구매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대학생들의 75%가 3개 이하의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3년 9월의 69.4%에 비하여 5.6%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단골 인터넷쇼핑몰만을 이용하는 대학생들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이 주로 구매하는 상품을 보면, 1위가 의류/패션/잡화(29.7%), 2위는 도서/음반(16.6%), 3위는 화장품/미용제품(10.7%), 4위는 컴퓨터관련 제품(10.5%), 5위는 보석/시계/악세사리(9.2%)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2003년 9월에 조사에서는 의류/패션/잡화(58.3%), 도서/음반(17%), 컴퓨터관련 제품(11%), 전기/전자제품(7.8%), 레저/스포츠용품(5%)의 순서로 조사되었는데, 이번 조사결과와 비교해 보면, 대학생은 의류/패션/잡화, 도서/음반, 컴퓨터관련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를 (1)구입한 상품의 가격, (2)구입한 상품의 질, (3)결재서비스, (4)상품의 배송, (5)쇼핑몰 사이트의 구성, (6)상담 및 A/S의 6개 항목으로 평가할 결과를 보면, 6개 항목에 대해 만족하는 대학생들은 평균 41.9%로 나타나서,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 상담 및 A/S에 대해 불만족하는 비율(40.5%)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1. 조사목적

한국에서 IT벤처 및 닷컴기업의 열풍과 함께 급속하게 늘어난 것이 바로 인터넷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는데, 큰 자본이 없이 점포 없이 집에서도 창업이 가능하다는 장점때문에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인터넷쇼핑몰에 대해 창업도 쉽고 돈도 쉽게 벌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고객에 대해 아무런 분석도 없이 무작정 인터넷쇼핑몰을 개설했다가는 곧 바로 실패로 이어질 있다는 것이다. 즉, 내가 목표로 하는 고객이 누구인지 그리고 그 고객에게 주로 어떤 상품을 판매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 및 분석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최근 대학생들은 인터넷쇼핑몰을 어느 정도로 이용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다. 이를 통해서 현재 인터넷쇼핑몰 분야에서 창업을 했거나 향후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인터넷쇼핑몰의 개발 및 운영을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 조사방법

2005년 3월부터 5월까지 총802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총21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조사의 일부 결과는 2003년 9월에 조사한 것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3. 주요 결과

3.1 응답자들의 특성

(1) 성별: 남자가 53.5%, 여자가 46.5%로 조사되었다.

(2) 연령: 24-26세가 전체의 40.1%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21-23세(34.4%), 20세 이하(17.7%), 27세 이상(7.8%)의 순서로 나타났다.

(3) 한달 용돈: 20-30만원 미만이 42.6%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30-40만원 미만(23.8%), 20만원 미만(22.8%), 40만원 이상(10.7%)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4)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 1-2시간이 42.8%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3-4시간(30.1%), 4시간 이상(15.1%), 1시간 미만(12%)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대학생들의 45.2%는 하루에 3시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2 인터넷쇼핑몰의 이용경험

(1) 인터넷쇼핑몰 이용경험: 대학생들의 82.5%는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17.5%는 이용한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3년 9월의 조사에서는 대학생들의 72.3%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10.2%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2)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 앞에서 조사한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해 본 경험이 없는 17.5%를 대상으로 이유를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요 이유를 보면, 구매 전 상품을 직접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33.3%)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상품의 품질을 믿을 수 없기 때문에(26.3%), 반품 및 환불이 불편하기 때문에(14.8%), 개인 정보의 유출 때문에(8.6%), 온라인 결재 시 보안문제 때문에(6.6%), 쇼핑몰의 사용이 불편하기 때문에(6.6%) 등으로 조사되었다.

*이하의 결과는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3.3 인터넷쇼핑몰의 이용 현황

(1)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의 개수: 2-3개가 전체의 63.9%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4-5개(18.1%), 1개(11.1%), 6개 이상(6.9%)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즉, 전체 대학생들의 75%가 3개 이하의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소위 말하는 단골 인터넷쇼핑몰이 있다는 것이다.

2003년 9월의 조사에서는 69.4%의 대학생들은 3개 이하의 인터넷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5.6%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충성도가 더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의 형태: 대기업이 운영하는 종합쇼핑몰이 79.1%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소수의 상품만을 취급하는 전문쇼핑몰(8%), 중소벤처기업이 운영하는 종합쇼핑몰(7.8%) 등으로 나타났다.

(3)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이유: 상품구매가 37.1%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상품정보검색(31.2%), 시장가격 조사(20.5%), 신상품조사(8%) 등으로 나타났다.

3.4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상품구매 현황

(1) 최근 3개월 동안 구매한 횟수: 2-3회가 전체의 41.2%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1회(35.7%), 4-5회(15.6%), 6회 이상(7.5%)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즉, 전체 대학생들의 76.9%가 최근 3개월 동안 인터넷쇼핑몰에서 3회 이하의 구매를 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2003년 9월에 조사에서는 80.7%의 대학생들이 최근 3개월간 구매빈도가 2회 이하인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번 조사와 비교해 보면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구매빈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최근 3개월 동안 구매한 금액: 5만원 미만이 전체의 32.2%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5-10만원 미만(31.5%), 10-30만원 미만(28.1%), 30만원 이상(8.2%)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즉, 전체 대학생들의 63.7%는 3개월 동안 10만원 미만의 구매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주요 구매상품: 의류/패션/잡화가 29.7%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도서/음반(16.6%), 화장품/미용제품(10.7%), 컴퓨터관련 제품(10.5%), 보석/시계/악세사리(9.2%), 전기/전자제품(8.3%), 레저/스포츠용품(5.8%) 등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4) 인터넷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 1위는 가격이 싸기 때문에(35.8%), 2위는 한번에 여러 제품을 비교해 볼 수 있기 때문에(28.4%), 3위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24.4%), 4위는 배송지를 원하는 곳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6.5%) 등으로 조사되었다.

(5) 상품의 결재방법: 무통장 입금이 49.3%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신용카드(38.3%), 폰뱅킹(7.7%), 휴대폰결재(3.9%) 등으로 조사되었다.

3.5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문제점과 만족도

(1) 인터넷쇼핑몰 이용시의 문제점: 화면에 보이는 상품의 이미지와 실제 상품과의 차이가 61.8%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상품하자 발생시 반품처리의 불편(14.2%), 자세하지 않은 상품정보(8.9%), A/S의 불편(5.9%), 실시간 상담창구의 부재(4.5%), 해당 상품의 제조(또는 유통)회사의 정보부족(4.1%) 등으로 조사되었다.

(2)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 인터넷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한 후에 각 항목에 대한 만족도는 다음과 같다. 즉, 아래 6개 항목에 대해서는 만족(혹은 매우 만족)하거나 불만족(혹은 매우 불만족)하는 비율을 비교하였다. (* 보통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비교에서 제외하였다. *)

-구입한 상품의 가격: 만족하는 비율이 55.2%이며, 불만족하는 비율은 8.4%이다.
-구입한 상품의 질: 만족하는 비율이 37.1%이며, 불만족하는 비율은 21.7%이다.
-결재서비스: 만족하는 비율이 51.9%이며, 불만족하는 비율은 15.2%이다.
-상품의 배송: 만족하는 비율이 44.5%이며, 불만족하는 비율은 17%이다.
-쇼핑몰 사이트의 구성: 만족하는 비율이 42.6%이며, 불만족하는 비율은 13.6%이다.
-온라인 상담 및 A/S: 만족하는 비율이 19.9%이며, 불만족하는 비율은 40.5%이다.

위의 결과를 보면, 6개 항목에 대해 만족하는 대학생들은 평균 41.9%로 나타나서,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한 상품의 가격과 결재서비스에 대해서는 50% 이상이 만족하는 반면에, 온라인 상담 및 A/S에 대해서는 불만족하는 비율보다 만족하는 비율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2003년 9월의 조사에서는 6개 항목에 대해 만족하는 대학생들의 평균은 42.5%로 나타나서,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가 약간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4. 결론

(1)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대학생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은 3개 정도이며, 대기업이 운영하는 종합쇼핑몰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3개월 동안에 3회 이하의 구매를 하는 대학생들의 비율이 매우 높았으며, 1회 구매에 2-3만원 미만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3)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를 구입한 상품의 가격, 구입한 상품의 질, 결재서비스, 상품의 배송, 쇼핑몰 사이트의 구성, 상담 및 A/S의 6개 항목으로 평가할 결과를 보면, 약42%의 대학생들만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서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 본 조사의 결과는 대학생 혹은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쇼핑몰을 개설할 때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터넷쇼핑몰 창업을 할 때에는 목표로 하는 고객에 대해서 이러한 형태의 연구들이 성공창업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설문조사는 계명대학교 벤처창업보육사업단 소속의 창업동아리인 [창업하는 학생들의 모임]의 도움을 받았으며, 김영문교수가 통계패키지 SPSS로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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